원단의 종류와 특징 2
원단은 크게 편물과 직물로 나눕니다.
<편물(circular knit)>:당기면 늘어납니다.저어지(jersey) 또는 다이마루라 하는 것들 환편물입니다.
내의,셔츠등에 많이 사용됩니다.
<직물(woven)>:늘어남이 없습니다.블라우스,정장,침구용 원단등에 많이 사용.
<편물>
*싱글 저어지(single jersey):한겹의 원단이 앞뒤가 동일하게 보이는 조직입니다.여름철 반팔티셔츠에 많이 쓰입니다.
*리브(rib):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단중의 하나.양쪽으로 당겼을떄 아주 작은 골이 육안으로 보인다.
*양면 (interlock):1*1 리브조직이 두겹으로 양쪽으로 배열되어있는것.
육안으로 앞뒤 조직이 같아 양면이라 불리운다.주로 아동복,내복,속싸개등에 많이 사용된다.
* 테리(terry): 한쪽면만 실을 루프 모양으로 둥글게 나오게 되는 원단입니다.
*자가드(jacquard):색상과 조직에 있어 전체적 또는 부분적으로 무늬에 모양을 나타내는 원단을 말한다.
자카드무늬는 한 원단 표면위에 두가지색 이상의 색실을 이용해 프린트 하지않고도,무늬등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.
*피케(pique):이중직의 일종으로 가로방향으로 표면이 아주 작은 그물모양이나,마름모 모양의 작은 무늬가 반복적으로
있는 조직명.벌집모양.여름 카라있는 폴로티셔츠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.비슷한 조직으로 라코스테가 있다.
*벨로아(velour):일반적으로 벨벳으로 불리우며,밀도가 촘촘한 테리원단의 루프를 컷팅하여,터치가 아주 부드럽게
만든 원단,
*코듀로이(corduroy):육안으로는 가로 방향으로 골이 파인 원단.골덴이라고도 불리움.얇은 원사를 사용,편직을 하면
여름용 내의,런닝제품에 사용된다.굵은 원사를 사용하면 가을,겨울용이 된다.
*주리(jury):앞면을 싱글조직,뒷면은 그물 형태의 루프조직으로 되어있다.츄리닝,후드티등에 사용.
<직물>
*주자직(satin,sateen):원사의 배열을 조정하여 표면을 광택감있게 만든 원단.
*평직(plain):직물원단의 기본.세로실과 가로실이 번갈아가며직조된 원단.앞뒤면이 동일.가장 처음 사용한 직물.
*능직(twill):원사의 배열을 조정하여 45각도의 사선으로 한쪽 아래로 무늬가 내려가는 모양을 가진 원단.
*옥스포드(oxford):두꺼운 평직의 일종.두꺼운 실을 사용.
*거즈(gauze):성글게 직조한 평직원단.손수건,하장품,소독용,유아용등에 사용.수분을 잘 흡수한다.
*타올(towel):수건.파일이 앞뒤로 동일하게 있어 흡수성과 통풍성이 좋다.편물인 테리와 다르게 신축성이 없다.
많이 사용되는 원단을 정리한것입니다.
많이 도움 됐어요!감사합니다
많이 도움 됐어요!감사합니다~~~!!!